IㆍNㆍFㆍO
Information
WKU PeopleHUB

전공과 대학생활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교수님이나 재학생 사진을 클릭하여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최유임
반갑습니다^^ 작업치료학과 최유임교수입니다. 작업치료 및 아동. 청소년 작업치료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저는 대한아동학교작업치료학회 학회장도 역임하고 있습니다. 환영합니다^^
작업치료학과
최유임교수
20
O.T
안녕하세요 교수님. 작업치료학과를 전공하여 특수교육 교사의 진로를 갖을 수 있나요?
가능하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이뤄지면서 준비해야 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최유임작업치료교수
안녕하세요.
작업치료학을 전공하면 작업치료사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본 학과의 교육과정 이수를 하면 발달재활서비스 중 감각발달재활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의 보조공학사 자격 응시 조건을 취득하여 3학년때부터 보조공학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문의하신 특수교육 교사 진로는  본 학과 교육과정으로는 진로를 이룰 수 없습니다. 특수교사 진로를 취득하고 싶으면 특수교육과 관련한 학과에 진학을 해야 하는데, 유아의 경우 유아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 중등특수교육 이렇게 발달시기별로 특수교육학과도 전공이 나누어지는 것으로 알고 싶습니다.

특수교육학과에서 특수교사가 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지만, 작업치료사 면허 취득 후 아동 관련 분야에서 근무를 하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 및 아동, 청소년 분야에서 작업치료사로 근무하면서 특수교사들과 협업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수교사는 학습적인 부분에 중점을 둔다면 작업치료는 발달장애 아동의 일상생활, 인지기능, 여러 작업들과 활동들의 수행을 돕기 위해 평가 및 중재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전문가입니다.

학과에서 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임상실습 후 면허를 취득하면 아동 및 청소년 분야에서 근무를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아동발달센터 등 센터나 연구소를 운여하면서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는 작업치료사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질문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면 편하게 더 질문 남겨주세요.^^
Harry
원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만의 장점을 알고 싶습니다!!!
최유임작업치료교수
안녕하세요.  우리 학과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학과만의 장점은 바로 아래에도 비슷한 질문이 있었는데요, 아래 질문에 좀 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우선 학과 교수님들의 전문성입니다. 모두 작업치료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들을 수행하는 분들이시고 각 학문분야별로 우수한 분들이 학과의 교수님들이십니다.

석박사 대학원 과정 개설은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졸업 이후에도 학업을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원광대 작업치료학과는 WFOT 인증을 받아 해외 유학 및 취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1기 졸업생부터 인증을 받은 학과는 작업치료학과 중 우리 대학이 유일합니다.  또한 국내 교육과정 인증도 최초로 받은 학과로, 우수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는 학과입니다.

학생들이 전공에 대해 깊이 있게 학습하고, 작업치료의 다양한 분야들에 대해 이론 및 실습, 지역사회 활동들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ㅎㅎ

작업치료학과 뿐 아니라 원광대학교 역시 큰 장점을 갖춘 대학입니다.  의대, 한의대, 치대, 법학전문대학원, 약대 등을 보유하고 있고,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여러 제도들 역시 잘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규모가 큰 대학이라 학과생활 뿐 아니라 대학생활 역시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거에요.^^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학과에 입학해서 경험해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조인성
이번에 원광대 작업치료학과에 지원한 재수생 입니다.  지도 교수님을 최유임 교수님으로 하고 싶은데 신입생한테 선택권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최유임작업치료학과교수
안녕하세요. 본 학과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도교수 배정과 관련해서 학과에 입학하게 되면 1학년 초에 지도교수님이 배정되며, 이는 학과에서 학번순으로 배정을 합니다. ㅎㅎ

지도교수가 다른 분이 되더라도 우리 작업치료학과는 학과교수님들과의 상담이 매우 자유롭습니다. 상담과 관련해서 어떤 교수님들과도 편하게 할 수 있으니 혹시 제가 지도교수가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편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교수님들 역시 다양한 학문분야 연구 및 경험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여러 교수님들에게 궁금한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으니 편하게 지도교수님 및 교수님들과 상담하시면 좋겠네요.
Kt
전국에 많은 작업치료학과가 있는데 그 중에서 원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만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최유임작업치료학과교수
안녕하세요., 원광대학교 작업치료학과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광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전국 유일의 의과대학 소속의 학과입니다. 의과대학 소속이라 학문적으로 의대 교수님의 우수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의과대학 및 약대, 치대, 한의대 간의 학생교류문화 역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대병원 및 관련 기관들(원광대병원, 익산/전주/광주 한방병원, 원불교 관련 재활복지기관 등)의 실습기관들을 통한 양질의 실습교육 및 현장 중심 지역사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교수님들의 교육과 더불어 학생들의 대내외 활동들, 학교 간 학술교류, 동아리 활동 등이 있습니다.

전라북도 유일의 석,박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및 세계 작업치료 교육과정 인증을 통과한 학과입니다. 1기 졸업생부터 WFOT 인증을 받아 해외 진출이 가능한 학과입니다.

더 많은 장점들은 본 학과에 진학해서 경험해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도은
안녕하세요 작업치료학과 김도은이라고 합니다.
아동 작업치료 분야에 전문적으로 나아가려면 먼저 준비해야하는 공부는 어떤 게 있는 지 궁금합니다!
최유임최유임
안녕하세요. 작업치료사로서 졸업 후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과의 모든 전공을 열심히 듣고, 다양한 경험들을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4학년 때 전공과 관련한 실습을 하게 되면 본인의 진로와 관련한 분야로 취업을 하려는 마음이 어느 정도 생기게 됩니다. 실습 전까지는 학과 전공 공부 및 봉사활동, 여행, 어학공부, 기타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많이 해보고 실습을 통해 아동, 성인, 노인, 정신과 작업치료에 대해 좀 더 이해를 높인 후 국시 합격 후 관심 분야로 취업을 하게 됩니다.

학과 전공을 이수하면 아동과 관련하여 작업치료사 면허로도 취업을 할 수 있고, 발달재활 관련 감각발달재활사 자격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과 전공 외 먼저 공부하고 싶은게 있다면 작업치료의 아동 관련 학회에서 주관하는 발달평가사 교육 등을 이수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이번 학기에 청소년 작업치료에 대한 특강을 준비하고 있으니, 특강을 통해서도 궁금한 부분을 해소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유호빈
안녕하세요!!! 작업치료학과20학번 유호빈입니다. ^%^
지금 공부를 하면서 청소년 작업치료에 대해서 관심이 돌려지고 있는데
청소년의 대표적인 문제는 우울증이라고 생각하는데 우울증을 고생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상담선생님과 담임선생님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지역에서는 we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1) 병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그 이외에 우울증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 청소년의 우울증뿐만 아니라 고민들이 청소년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때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친구와 트러블이 생기고 그 이유에 등교거부를 하는 학생들;
가족과 트러블로 인해서 계속적으로 집 밖을 배회하며 점점 가족과의 거리가 멀어지는 청소년들
(3) 과연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생명존중 수업울 하고 1년에 한번씩 하는 담임선생선생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고민이 있는 청소년들을 골라내어서 최악의 경우를 방지한다고 생각하시나요?
(4) 거의 대부분의 자살을 성공한 분들은 계획적인 자살보다는 충동적인 자살이 많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대해서는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 이럴 경우 주변에서 미리 대비해야하는 행동은?
(자살을 방지하거나 조심해야하는 행동들)
(5) 청소년 작업치료중에서는 일반 학생들도 있겠지만 장애을 가진 학생들도 있겠습니다! 이때 작업치료사가 가져야하는 마음가짐이 궁금합니다!
너무 한 종류의 학생들에게 집중하게 된다면 전문성을 가지게 되겠지만 다른 말로는 그 이외에 학생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는 작업치료사가
될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럴때에는 어떻게 해야할꺄요?
최유임최유임
안녕하세요. ^^ 이렇게 청소년 작업치료에 관심을 가진 학생이 있어 정말 반갑습니다. ^^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관련한 주제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네요. 우선 학과에 정신건강개론 및 정신사회작업치료학 1,2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과목을 배우면서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증상 및 이에 대한 평가와 중재를 배울 수 있어요.

장애를 가진 청소년에게 작업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에서 작업치료사가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요? 모든 대상자는 장애가 있더라도 존중받아야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대상자 중심의 중재를 해야 합니다. 특히 청소년기는 사춘기와 같은 여러 특징들이 나타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좀 더 열린 마음 및 공감이 필요하고요.

이렇게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고려해서 제가 청소년 작업치료를 하고 있는 선생님을 모셔서 특강을 하는 것을 고려해보겠습니다. 현장에서 일하고 계신 선생님의 조언과 말씀이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네요.

자살 및 우울 등에 대한 부분은 개인 상담을 통해, 그리고 학과 수업 등을 통해 이야기를 좀 더 심도있게 나누면 좋겠네요.

호빈 학생이 남긴 글을 바탕으로 특강 및 상담 등을 구체적으로 진행할께요. ㅎㅎ 그럼 또 이야기 나눠요^^
정유진
안녕하세요! 작업치료학과 20학번 정유진입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작업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이 분야로 나가기 위해서는 어떤 과목을 중점으로 공부해야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최유임최유임
안녕하세요. 청소년 대상으로 하는 작업치료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아마 전공과목에서 배울텐데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작업치료는 대상자가 청소년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연령 및 그 연령대에서 해야 할 작업과 역할, 활동 수행을 위해 적절한 평가와 중재계획 수립 후 중재를 시행합니다.
우선은 학과에 개설된 모든 작업치료 교과목을 충실히 듣는 것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과목은 서로 연결이 되어 있고 인간 전체의 생애주기 발달을 이해하는 것이 청소년의 중재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결국 청소년도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성인기, 노년기로 이행하기 때문에 전 생애 발달에 대한 평가와 중재, 작업치료 이론  등을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4학년 때 임상실습을 나간 후 졸업하면서 아동 및 청소년 분야의 취업을 생각해 볼 수 있고, 원광대의 경우 학과 교과목을 이수하면 감각발달재활사 자격도 취득이 됩니다.

학과에 개설된 교과목 중 아동발달, 장애아동의이해, 정신건강개론, 아동작업치료학,  감각처리장애의 중재, 아동검사및평가 등등 많은 교과목들이 아동 관련 교과목입니다. ^^

더 궁금한 점은 글을 남겨주시거나 제게 상담하러 오셔도 좋아요^^
김도경
안녕하세요 작업치료학과 20학번 김도경입니다 !
다음주 월요일날 보는 중간고사가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
최유임최유임
안녕하세요. 대면수업 시작하자마자 시험이라 조금 미안하기도 합니다.
시험은 지난 학기 아동발달과 유사하게 객관식과 주관식을 조합해서 출제할 예정입니다.
각 챕터별로 중요한 내용들을 많이 읽고 외우고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열공하세요. 화이팅!!
김창범
안녕하세요! 원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17학번 김창범입니다! 아동 작업치료 관련된 자격증이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유임최유임
반갑습니다.
원광대 작업치료학과는 작업치료사 면허증을 가지고 아동치료와 관련한 취업을 할 수 있고, 학과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할 경우 보건복지부의 발달재활서비스를 할 수 있는 감각발달재활사 자격을 취득합니다.

이 외에 아동 관련 교육을 학부 때 찾아서 들으면 취업 시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대한아동학교작업치료학회에서 학생들을 위한 아동발달평가사 교육 및 인지발달지도사 교육과정이 있으니 추후 관심이 있다면 교육을 이수하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학과의 수업을 충실히 잘 듣는 것이 중요하고, 아동 관련 진로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언제든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ㅎㅎ
이원석
안녕하세요 19학번 2학년 이원석입니다.
아동, 청소년 작업치료는 주로 센터에서 다루는데 센터마다 연령대가 다양하게 분포되는지 아니면 아동 따로 청소년 따로 다루는지 궁금합니다
최유임최유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우선 아동, 청소년 관련 임상현장은 뇌성마비 아동 등의 신경계 손상 아동을 위한 재활의학과 주축의 병원이 있고, 자폐아동처럼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발달센터, 연구소, 소아정신과 쪽 병원이 있으며, 아동과 청소년은 함께 치료실에서 중재를 합니다. 아동은 아동치료실에서, 청손년은 청소년치료실에서 치료를 하며, 코로나 19로 인하여 실습기관이 계속 변경될 수 있으나 현재 우리 학과에서는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재활의학과// 정신과, 넥슨푸르매어린이병원 재활의학과//정신과, 종로푸르매아동센터, 동그라미아동센터, 연세대학교 재활병원 소아재활치료실, 서울재활병원 아동//청소년 등 아동 및 청소년 전문 국공립 기관 및 센터로 실습을 나가고 있고,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에서도 아동치료를 실습하고 있습니다.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연령대가 센터마다 조금씩 다른데, 장애아동이 한 센터를 오래 이용하다 보면 센터 이용 아동의 연령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이 마일드한 발달지연이라면 치료 종결로 인해 센터 연령 및 이용기간이 짤아지는 경향이 있고, 아동들이 오랫동안 센터를 방문하다 보면 유아기 및 아동기 연령대로 다양하게 분포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또 질문 남겨주세요^^